10월 4일 있었던 애플의 아이폰 행사에서, 아이폰 4S 를 발표하며, 전세대 아이폰인 4 뿐만 아니라 전전세대 아이폰은 3GS 까지도 살아남았습니다. 해상도를 낮춘, 혹은 사양을 낮춘 저가폰이 출시될 것이라는 꾸준한 루머에도 불구하고 저가폰이 출시하지 않은 대신, 기존 라인업을 유지시키며 가격을 내림으로, 절묘하게 저가폰 전략을 대체한 것이지요. 가격은 2년 약정으로 했을 때, 각 라인업의 저가 모델을 기준으로 하여 아이폰 4S $199(16GB), 아이폰 4 $99 (8GB), 아이폰 3GS $0 (8GB) 입니다.
그렇습니다. 아이폰이 버스폰이 되었습니다!
iPhone 4S |
iPhone 4 |
iPhone 3G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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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 16GB $299 32GB $399 64GB |
$99 8GB | $0 8GB |
어엿한 아이폰 삼형제.
출처 : Apple – Apple – iPhone – Compare
이러한 결정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는 2년약정에 무료라는 가격으로 고객을 유인해, 지출총액으로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 4S 구매를 유도하려는 판매 전략과 더불어, 아이폰의 새로운 시장이 될 인도와 아프리카 등의 신흥 시장의 현저하게 낮은 스마트폰 보급률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의 인포그래픽에서 볼 수 있듯, 아프리카의 모바일 단말의 애플 점유율은 1%에 불과하고, iOS 의 점유율은 5% 에 불과합니다. 단말 브랜드로 보면, 노키아와 삼성, 모토롤라, LG, 소니에릭슨을 합하면 89%의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이들 브랜드가 모두 Symbian 으로 구동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Symbian 의 점유율은 91.5 % 에 달합니다.
<좌>모바일 단말 브랜드 점유율 <우>단말 운영체제 점유율
출처 : Afrographique
<좌> an infographic depicting mobile devices by brand
<우> infographic depicting the market share of various
아프리카의 경우는 선불요금제 시장이 크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여럿이 한 대의 휴대단말을 구입하고 난 후, 전화가 필요한 사람이 자신의 SIM 카드를 삽입하여 그때그때 사용하는 행태가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약정 시장이 미약하고, 단말 구입시 가격을 할인 받기 어렵기에, 가격이 저렴한 단말의 보급이 절대적으로 높은 상황입니다. 이것이 바로 다른 스마트폰 OS 인, RIM OS, Windows Mobile, 안드로이드 단말의 보급률을 다 합해도, 3.5% 정도 밖에 안되는 까닭이지요. 가격이 비싼 아이폰이나 다른 스마트폰을 선택할만한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 까닭입니다.
아이폰 3GS 가 $0 인 것은 2년 약정의 경우이므로, 선불요금제로 아이폰을 이용하려는 사용자는 약정기간 통신사가 지불할 단말 가격을 스스로 충당해야 합니다. 가격 인하가 아이폰 보급으로 곧장 이어지기 쉽지 않은 이유입니다.
하지만, 아이폰 3GS 의 가격인하로, 진입 장벽이 예전보다 낮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가 장차 유망한 시장인 것 역시 사실입니다. Neilson 의 2010년 조사에 따르면, 보급수량으로 비교했을 때, 휴대전화(2천9백만대)는 대중매체 단말인 라디오(2천8백만대), TV(2천7백만대)보다도 더 많이 보급되어 있으며,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컴퓨터(6백만), 유선전화(5백만), 인터넷(4백만)과 비교해보면, 월등히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통신수단의 발달은 유선전화가 아닌 모바일 중심으로 전개될 수 밖에 없는 이유이며, 인터넷과 컴퓨팅의 발달 역시 PC 중심이 아니라 모바일 중심으로 전개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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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선불 시장이 여전히 대다수를(82-85%) 점하고 있지만, 25%의 사용자는 1년 안에 선불요금제에서 약정요금제로 바꿀 의사가 있다고 밝히면서, 더 고가의 단말을 사용할 의사가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3%에 불과한 스마트폰 보급율. 하지만 성장성은…
출처 : Afrographique – infographic depicting smart and dumb mobile
2011년 현재 아프리카에 보급된 5억대의 휴대전화 중 스마트폰은 3% 가량인 1천5백만대에 불과합니다. 2015년까지 휴대전화는 8억5천만대로 70%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스마트폰은 1억 2천여만대로, 700% 증가하여, 전체 중 차지하는 비율도 14% 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스마트폰 OS 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더 많은 앱 개발자를 끌어들이기 용이하고 iTunes 마켓에 아프리카의 디지털 컨텐츠 오너들을 끌어들이기에도 유용합니다. 이는 더 많은 사용자를 낳는 선순환 구조이기에, 더 빨리 시장에 들어가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는 것이 최우선의 전략입니다.
이것이 바로, 애플의 가격전략이 스마트폰 시장에 있어서 아직 시작조차도 하지 않은 아프리카에 좋은 진입전략인 까닭입니다.
p.s. 사물이 동작함의 본질을 궤뚫고, 한없는 완벽을 추구함으로써, 21세기 장인의 길을 걸어가고, 실패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영감을 쫓아감으로 많은 이들에게 삶의 의미를 되돌아보게한 이를 추모합니다. 스티브 잡스, 편히 쉬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