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 대한 투자가 적고, 대중 교통 수단마저 열악한 아프리카의 빈국들에서는, 깨끗한 식수를 얻기 위해, 병원이나 학교 등의 사회시설에 접근하기 위해 10 마일 이상, 즉 16km 이상을 걸어가야하기 일쑤입니다. 보통 걸음으로 3시간은 걸리고, 왕복 6시간이라는 말이지요. 작은 개인용 교통수단마저도 비싸, 결국은 도보를 이용할 수 없는 이들의 생활환경의 생산성은 극히 낮습니다. 차량과 운송 시스템에 대한 정부 부분의 투자가 늘어나기를 기다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케냐의 Mobius Motors 는 지역의 운송 기업가들에게 지불가능한 수준의 차량과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프리카의 차량과 운송 시스템을 개선하고, 대륙의 생산성과 삶의 수준을 높이고자 합니다. Mobius Motors 는 현재 그들의 첫번째 양산 모델이 될 Mobius One 의 2차 프로토타입을 진행중입니다.
척박한 아프리카의 도로[위 사진]를 달리고 싶어하는 Mobius One[가운데 사진].
기능성이 그대로 반영된 외관이,
포드의 첫 양산 모델인 Ford Model T [아래 사진]의 충실함을 떠올리게 합니다.
출처 : [위] Mobius Motors – Mobius Motors | Roads
[가운데] Mobius Motors – Mobius Motors | Mobius One
[아래] Wikipedia – Ford Model T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아프리카 운송 인프라의 문제 하나 : 인프라 자체의 불량
도로의 유지보수가 불량해, 2백만 km의 도로가 사실상 도로 구실을 못하는 것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현재의 교통인프라 상태입니다. 이런 열악한 교통인프라 탓에 물류 비용이 증가하여 일용품 가격이 75% 나 높다고 합니다.
지방 도로의 열악함은 말할 것도 없고, 도심지역도 환경이 좋지 않습니다. 도로보급률이 7%로 아시아 평균 12%보다 낮으면서도, 아프리카 도로의 30% 만이 포장도로입니다. 도심의 도로도 정비가 되지 않아 균열되고, 구멍이 나고, 턱이 많은 지역이 대부분입니다.
아프리카 운송 인프라의 문제 둘 : 적합한 운송 수단이 없음
아프리카에서 구할 수 있는 차량은 극과 극입니다. 굉장히 비싼 호화스러운 SUV 이거나, 작고 싸서 거친 지형을 횡단할 수 없는 차량입니다. 동시에 아프리카는 자국의 차를 생산할 수 있는 산업이 대륙 내에 없습니다. 2009년에는 세계 생산량의 0.6%뿐인 41만여대가 아프리카에서 생산되었습니다. Mobius One의 초기 가격은 1만 달러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주 싼 가격이라고 할 수 는 없지만, 선택지가 없었던 중간 수준의 차량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전략은 SUV 에 대해서는 안락함 등에 대한 주안점을 순수하게 기능적인 목적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반면 기존에 보급된 3종의 대중 운송 수단에 대해서는 Mobius One 이 명백히 우세한 포지셔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대중 운송 수단 3종세트. 3종 모두 외국에서 신차 또는 중고차로 수입해옵니다.
[왼편] Minivans [가운데] Auto rickshaws [오른편] Motorbikes
출처: Mobius Motors – Mobius Motors | Alternatives
미니밴은 8명에서 최대 14명까지 태울 수 있어서 대중 교통 수단으로도 적합합니다. 운임이 단거리는 $0.25-0.50, 마을간, 도시간은 $1-2 로 가장 저렴한 편이지만, 사업자가 구매하기에는 $10,000 달러에서 $17,500 정도로 가장 비쌉니다. 이 가격마저도 일본이나 두바이에서 수입한 중고 차량의 가격입니다.
오토 릭쇼(Auto rickshaws)는 지붕이 덮여진 삼륜차입니다. 엔진 없이 모터로만 구동되기에 지방 지역에서는 부적합하고, 도심에서만 운행가능하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안정성도 떨어집니다. 사업자의 구입비용은 인도에서 신차로 수입한 경우, $5,800 이상으로 중간 수준이지만, 도심 지역의 단거리의 적은 고객에게 운행하기에 운임은 $1-3 로 비싼편입니다.
오토바이는 중국이나 인도에서 수입되는 저가의 저품질 운송 수단입니다. 125cc 차량을 최저 $1,000 에 구입할 수 있기에 아프리카 전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도심 뿐만 아니라 지방 지역에서도 이용 가능하지만, 운송 용적이 제일 작고, 안정성이 가장 떨어집니다.
Mobius 는 접근가능한 수준의 가격대 및 중저가의 운임을 지향하면서도,
안전성과 기본적인 구동성, 용적 용량에서 월등히 나은 성능을 보인다.
출처 : Mobius Motors – Mobius Motors | Alternatives
육성안 하나 : 가격과 기능성을 만족하는 운송 수단
이 차량은 조엘 잭슨(Joel Jackson) 이 고안한 것입니다. 전직 경영 컨설턴트이자 영리 영역과 비영리 영역에서의 경험을 두루 갖춘 그는, 아프리카 비포장 도로에서 영업하는 미니밴이나 이륜 인력거를 기다리는 데 그의 수많은 시간을 소요했습니다. 더군다나 그러한 차량은 보이는 것과 달리 안정성에서 믿을 수 없는 차량이었습니다. 그는 이러한 불편이 자신만의 것이 아니라, 아프리카의 다수가 경험하는 것이며, 분명한 수요가 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2010년에 벤처를 시작해 프로토타이핑을 시작했습니다.
훈남 창업자 Joel Jackson
출처 : Mobius Motors – Mobius Motors | Founder
그의 구상은 아프리카 시장에 맞는 차량을 “다시 상상하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하고, 싸고, 굉장히 강인한 차량. 결과적으로 Mobius 는 호화스러운 Land Rover 를 re-engineering 하였습니다. 에어컨, 파워 스티어링, ABS 에, 심지어 유리창까지 제거했습니다. 반면, 스프링, 쇼크와 바퀴에 투자를 집중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 스티어링 등의 기존 시스템은 튜브 다지인의 (tubular design ) 강철 프레임을 중심으로 만들어져, 비용과 유지보수를 줄였습니다.
디자인에서는 간결하게 갈지언정, 차량이 갖춰야할 매력은 잃지 않았습니다. 백색, 은색, 흑색, 청색, 적색, 녹색의 다양한 색상으로 꾸며진 차량이 나올 예정입니다. 이러한 색상은 동아프리카에서 가장 인기많은 색이라고 하네요.
육성안 둘 : 운송 산업 기업가에 경영과 재무 자문을 제공
Mobius 는 아프리카 전역의 운송 분야 기업가들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더 적합한 차량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운송 사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재무적이고 사업적인 자문도 제공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문은 Jackson 의 전직이기도 합니다.) 기업가들에게는 단순한 차 이상의 차량을 이용한 사업인 것입니다. 학교 버스, 이동 의료 센터, 대중운송으로 이용가능합니다. 관심대상이 아니었던 시장에 더 많은 차량을 파는 것을 넘어, Mobius 는 아프리카 전역의 잠재된 기업가적 재능을 가진 이들이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Mobius 는 기업 고객에게 사업 자문을 지원하고, 재무를 지원해, 그들이 Mobius 의 차량을 이용해 무수히 많은 운송 서비스들을 운영하게 돕습니다.
꿈을 꾸는 것은 재능있는 개인이다. 꿈을 실현시키는 것은 헌신된 팀이다.
Dave Lindberg |
Kazungu Mwaringa |
Said Tsuma |
출처 : Mobius Motors – Mobius Motors | Team
Mobius 는 창업자의 꿈으로만 움직이지 않습니다. 외국과 국내의 인재들이 협력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리드 엔지니어인 Dave Lindberg 는 Dartmouth 의 Thayer 공학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며 레이스용 차량을 연구하였고, FUSE Industrial Design 의 엔지니어로 일한 바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지원 설계 (CAD, Computer Aided Design) 와 유한 요소 분석 (FEA, Finite Elements Analysis)에도 전문가입니다. Kazungu Mwaringa 는 리드 메케닉으로 엔진 장착에서부터 브레이크 시스템, 휠 얼라인먼트에 이르는 차량 제작의 전반적인 부분을 지휘하고 있습니다. 그는 KCSE 인증을 포함한 기술 훈련을 받았습니다. Said Tsuma 는 리드 용접사로 차량 프레임과 연결 부위의 제작 및 용접의 핵심을 맡고 있습니다. 케냐의 Taita Institute 에서 고급 용접을 전공하고, Mombasa 의 최고 엔지니어링 기업에서 12년간 시니어 용접사로 다양한 차량 프로젝트에 참여해왔습니다.
Mobius 라는 팀이 가진 비전은 더 연결되고 기동성있는 아프리카입니다. 그들은 지역의 운송 사업자들이 아프리카의 도심과 지방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문턱을 낮춰, 그 편익이 더 많은 아프리카의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요 출처
Fast Company – The New Stripped-Down SUV That Will Change Transportation In Africa
Mobius Motors Home Page – Mobius Motors